송내사는개발자

[안드로이드][neighborsis] initializing 본문

사이드 프로젝트

[안드로이드][neighborsis] initializing

codeMeol 2023. 2. 12. 12:53

안녕하세요 송내사는 개발자 입니다.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도 재밌게 하고있지만 무언가 부족한 느낌이 들고

성장에 메말라있는 주니어답게 사이드 프로젝트를 한달 전부터 시작을 했습니다.

자바 개발자로 시작을 했지만 조만간 추세가 코틀린으로 넘어온다는 얘기가 들려오니 코틀린 공부를 안할수가 없더군요

이에 저도 코틀린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카테고리안의 내용은 대부분 만들면서 느낀 고찰을 적는 형식으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저도 잘 몰랐는데 시작하고 보니 1월 13일부터 만들기 시작했네요 

 

기억나는대로 고찰을 적어보자면

 

1. initializing 

고찰1: 구상을 우선 해야 했습니다... 회사에서 일(이슈)을 주면 저는 그걸 해결하는걸로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니 뭐부터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서 정말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사실 이 사이드 프로젝트는 작년도에 구상만 하다가 시작을 못해보고 끝났습니다.  

 

고찰2: 프로젝트 초기 구상으로는 이미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웹페이지를 웹뷰에 띄우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프로젝트 였습니다.  메인 엑티비티와 그 위에 웹뷰를 하나 생성하고 load url을 사용하여 화면을 띄워주는게 끝이였습니다.

 

2. 발생한 애로사항

.고찰1: 회사에서는 바인딩으로 이미 만들어져있는 소스를 수정하는 작업이였기에 그냥 쓰면 됐었는데 내 소스는 바인딩 설정이 되어있지 않았을 뿐더라 코틀린 문법을 몰라서 상당히 고생을 했습니다. 

val binding = ActivityMainBinding.inflate(LayoutInflater.from(this))

이 한줄을 넣는게 정말 어려웠습니다. 자바 소스를 보고 코틀린 코드를 생각하는게 너무 어려웠죠

setContentView(binding.root)

하나더 추가하자면 binding.root 할때 getRoot() 이거 썼었는데 저렇게 줄어버리니 에러가 끊이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dependency를 추가해줬는데도 안되서 문제가 뭔가 찾아보니

<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지금은 이렇게 사용하고 있는데 <layout ~~~~ >부분에 linearLayout을 박아놓고 사용해서 안됐던 겁니다. 

제가 뷰바인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해서 그런거겠죠? 

 

3.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한 노력

제가 갑부가 아닌지라 수익을 발생시키고 싶었습니다. admob을 달려고 했는데 우선 어디에다가 달아야 할지부터 고민이였습니다.

각종 쇼핑몰 어플이나 조금 핫한 어플들 네카라쿠배당토 이외에도 무신사 야놀자 롯데시네마 어플등을 보니깐

하단 광고배너가 있는게 단 하나도 없어서 이건 넣으면 안되겠다 싶은게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단순히 보기에 별로인걸 넘어서 하단 스크롤할때 광고 클릭해버리면 공식문서에서 말을 하는 사용자 경험이 정말 낮아질수 있을거 같더라구요

 

고민끝에 메인 화면 하단에 넣는건 불가능이란 결론을 냈고 종료할때 정말 종료하시겠습니까? 라고 물어보면서 네이티브admob을 추가해주기로 하였습니다.

.

.

.

 

initializing 인데 생각보다 많이 짰었네요 그때 기준으로?  다음포스팅에 이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드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neighborsis] initializing2  (0) 2023.02.12